2012.09.22 23:27
노트북 하나가 화면이 출력되지 않는 증상 때문에 이곳에 문의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기종은 "X NOTE" "E500" 기종 인데요 고장 증상은 그래픽 칩셋 이상으로 인해 "RGB" 출력 포함 아예 화면이 출력되지 않는 증상 입니다.
실은 저도 센터에서 A/S 일을 하면서 모니터나 메인보드의 간단한 콘덴서나 케피시터 교체 정도는 하고 있지만 칩셋 문제 등은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어 다른 전문 업체에 외주를 주고 있습니다. 다른 인원은 포맷이나 간단한 에러, 부품 교체만 하고 있고 저를 포함 2명이서 보드 수리를 하고 있습니다만 다들 어깨 너머로 배운 거라서 칩셋 교체 같이 복잡한 부분은 사실 감히 엄두도 못 내고 있는 실정 입니다. 다른 기사들은 아예 손도 못 대고요. 그래서 실장인 제가 전자과 출신 후배를 데리고 와서 같이 일을 하고 있네요. 다른 센터도 상황은 비슷 하더군요. 전문적인 리페어 센터가 아니면 상황은 비슷 할걸로 보여 집니다.
어쨌든 제 아는 분 께서 노트북이 화면이 안 나온다고 고쳐 달라고 맡겨 주셨는데 먼저 LG 센터에 입고를 했더니 그래픽 칩셋 불량인데 칩셋만 따로 교체가 힘들다고 보드를 교체 해야 하는데 비용을 40만원 정도 청구를 했답니다. 그 기사님도 비용이 비싼걸 아니까 교체 하시겠다면 말릴 생각은 없는데 오래 쓰셨으니 한번 새로 구매 하시는 것도 생각을 해 보시라고 했다네요.
그리고 다른 사설 업체에 문의를 했는데 거기서는 리페어 보드로 교체 하는데 20만원을 요구를 했답니다. 20만원도 너무 비싼 것 같아서 저에게 맡기신 거죠.
일딴 저도 제가 뜯어서 집적 수리가 불가능 하다는 상황을 알려 드리고 저희가 거래하는 외주 업체에 물어 보고 다시 연락 주겠다고 하고 다른 고객님 물건 맡길 때 같이 맡겼는데요 이 분은 그 전 분들 보다는 싸긴 한데 15만원을 부르더라고요. 칩셋을 교체해 주는데 15만원은 받아야 한다면서 그 이하로는 수리를 절때 못 해 주겠다고 하시네요.
다른 고객님 물건이면 "저희 수수료 포함해서 16만원에 수리를 하시던지 비용이 비싸다고 판단 되시면 수리 포기 하시고 새로 구매 하시던지 결정은 고객님이 하시라고 사실 정식 센터에 가지고 가시면 보드 교체해야 한다고 정말 말도 안 되는 비용 청구 하면서 수리 하실 거냐고? 물어 볼텐데 이 정도면 사실 싼거다. 선택은 고객님이 하세요" 대충 이렇게 말씀 드릴텐데 제 아는 형님이라 참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정말 난감 합니다.
일딴 만약 칩셋 교체 하면 비용이 얼마 정도 들까요? 일딴 부팅은 정상적으로 되고요 음악 CD를 넣어 보니 음악도 정상적으로 잘 재생 되고요 외부 스피커 출력도 잘 되고 USB나 키보드 등 다른 부분은 정상적으로 잘 작동 됩니다. 다만 그래픽 칩셋 손상으로 모니터 출력만 안 될 뿐 입니다.
만일 칩셋 교체가 가능 하다면 증상이 재발할 확률은 얼마나 되나요? 저도 수리 일을 하고 있지만 저희가 콘덴서나 케피시터를 교체 해서 나갔는데 한달도 안 되서 다시 모니터 뒤에서 "펑" 소리가 나면서 연기가 났다며 항의를 하셔서 다시 뜯어보면 콘덴서가 또 터져 있는 경우도 많고 일딴 뜯어서 콘덴서가 두개 터져 있길레 교체 했는데 여전히 화면 출력이 되지 않아 결국 외주 업체에 보냈는데 두 달 만에 다른 증상으로 문제가 생겼다며 고객이 항의 하고 그럼 저희가 일딴 환불 처리 해 드리고 외주 업체에 물어 보면 자기네가 수리 할 때는 문제거 없었다네요. 결국 서로 싸움만 하다가 비용을 반반씩 부담 하는 선에서 끝납니다.
저도 다시 증상이 재발할 수 있다는 점은 잘 알고 있습니다. 이미 저렇게 제가 경험을 하고 있으니까요. 칩셋 교체 같은 경우에는 기존 납을 잘 제거 해야 하고 다시 붙일 때도 정말 신중해야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사장님 하시는 말씀이 기존 납을 잘 제거 하지도 않고 대충 제거 하고 진행 했다가 6개월 이전에 냉납으로 다시 증상 재발 하는 경우도 흔하다고 하시네요.
어쨌든 제 아는 형님인데 노트북 버리고 새로 사시라고 말씀 드릴 수도 없고 칩셋만 교체하면 1~2년은 더 쓸 수 있는 노트북 입니다. 그 분이 게임 같은건 하지 않고 업무용으로만 사용 하시거든요.
만일 칩셋 교체 가능 하시다면 비용은 얼마 정도 이며 냉납 같은 문제 없이 전문 장비로 정말 깔끔하게 재발할 확률 거의 없이 깔끔하게 수리해 주실 수 있는지요? 다소 제가 무리해서 여쭤보는 것 같아 정말 죄송 합니다만.
그럼 답변 좀 꼭 좀 부탁 드리겠습니다.
네.. 고객님
본 Q&A 게시판은 서비스업무와 관련된 질문만 해주시기 바라며 수리시방이나
증상진단과 관련된 요령이나 방법등 목적외의 질문은 일체 사절합니다.
죄송하지만 한말씀 덧붙이겠습니다.
위 글을 잘읽어보면 40만원 에서 20만원 그리고 15만원 까지 금액이 내려가고나서 저희업체에 질문하시는것은
저희 업체가 기존업체보다 못하고 수리비도 싼 아주 형편없는 업체라고 생각하시는것 같은 생각이 드는데..
기분이 참 좋지 않네요.
근무하시는 업체가 어느업체인지는 모르겠으나 제발 사장님께 말씀드려서 기술개발에 투자좀 하시라고
말씀 드려주십시요.
SMD,BGA,BOB 칩셋등 최첨단 실장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저희 업체도 일년에 두번씩 컨퍼런스에 참가하며 기술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알것 다아시면서 왜 직접하지 않으시는지 참 알수가 없네요.
기술개발 장비투자비용이 아까우시다면 수리비용이 비싸다고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